제어 문(조건문 & 반복문)
반복 문 활용(Break 문, Continue 문)
break 문
● 감싸고 있는 제어문의 블록을 빠져 나오는 기능
● 반복문에서는 주로 조건문(if)와 같이 사용하여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반복 수행을 멈추고 반복문 외부로 수행이 이동
continus 문
● 여러 반복문이 중첩되어 있는 경우엔 break 문이 포함되어 있는 반복문만 빠져 나옴 continue문 사용하기
● TIP. 반복문 내부에서 조건문(if)와 같이 사용하며, 조건이 맞는 경우(true 이면) 이후 반복문 블럭 내부의 다른 수행문들을 수행하지 않음
// 반복문 활용(Break, Continue 문) - Break 문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BreakMain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예약어 break;
// 중간에 멈추는 break;
for (int i = 1; i <= 10; i++) {
// 만약 i 값이 소수 7 이라면 멈추어라
if (i % 7 == 0) {
// 수행됨.
break;
} // end of if
System.out.println(" i : " + i);
} // end of for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Console 보기
i : 1
i : 2
i : 3
i : 4
i : 5
i : 6
// 반복문 - Continue 문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ContinueMainTest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 부터 10까지 화면에 결과를 출력 하시오.
// 만약 3에 배수라면 화면에 값을 출력 하지 마시오.
int i;
for (i = 1; i <= 10; i++) {
if (i % 3 == 0) {
continue;
} // end of if
System.out.println(" i :" + i);
} // end of for
// 3에 배수에 개수를 출력해 주세요.
// System.out.println();
int count = 0;
int sum = 0;
for (i =1; i <= 10; i++) {
if (i % 3 == 0) {
count++;
sum += i; // b = b+i ;
continue;
} // end of if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");
System.out.println(" i :" + i);
System.out.println(count + sum);
} // end of for
System.out.println(" 3에 배수 갯수는 " + sum + " 입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sum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Console 보기
================
i :1
i :2
i :4
i :5
i :7
i :8
i :10
=============
i :1
0
=============
i :2
0
=============
i :4
4
=============
i :5
4
=============
i :7
11
=============
i :8
11
=============
i :10
21
3에 배수 갯수는 18 입니다.
18
// 반복문 - Break 문(Random 도구 활용)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Random;
public class GuessingNumbersGame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랜덤 도구 사용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resultRandom = random.nextInt(45) + 1; // 난수(랜덤 정수 값을 하나 변환해 준다.
// (45) 괄호 안에 숫자를 넣으면 0 부터 44까지 중에 랜덤 숫자를 하나 만들어 준다.
System.out.println(resultRandom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Console 보기
19
// 반복문 - Break 문(Random 도구 활용)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Random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GuessingNumbersGame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랜덤 도구 사용
// 스캐너 도구 사용
// 1. 랜덤 숫자 발생 1 부터 5 까지 하나 생성
// 2. 사용자에 키보드 입력 값을 받아 주세요.
// 3. 만약 랜덤 숫자와 사용자 입력 값이 맞으면 성공
// 4. 기회는 3번만 주어 집니다.
// 5. While 문 사용 한번 만에 맞출 수도 있으니까
System.out.println("======== 런타임 필요 입력 값 입력 후 출력됨 ========");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resultRandom = random.nextInt(5) + 1;
int i = 0, s = 3;
while (i < 3) {
i++;
s--;
System.out.print("숫자를 입력하세요: ")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x = sc.nextInt();
if (resultRandom == x) {
System.out.println("랜덤 숫자는 : " + resultRandom);
System.out.println("성공");
break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랜덤 숫자는 : " + resultRandom);
System.out.println("실패");
System.out.println("남은횟수 : " + s);
}
if (s == 0) {
System.out.println("다음 기회에");
}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Console 보기
======== 런타임 필요 입력 값 입력 후 출력됨 ========
숫자를 입력하세요: 3
랜덤 숫자는 : 5
실패
남은횟수 : 2
숫자를 입력하세요: 2
랜덤 숫자는 : 5
실패
남은횟수 : 1
숫자를 입력하세요: 1
랜덤 숫자는 : 5
실패
남은횟수 : 0
다음 기회에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함수와 메서드 (0) | 2023.07.28 |
---|---|
[java] 객체 지향 언어 (0) | 2023.07.27 |
[java] 제어 문_반복 문 (0) | 2023.07.26 |
[java] 제어 문_조건 문 (0) | 2023.07.26 |
[java] 산술 연산자 (0) | 2023.07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