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java] 추상 클래스

DEVELOPERS_Ivan ㅣ 2023. 8. 10. 23:31

 

추상 클래스
● 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를 포함한 클래스
● 메서드 선언(declaration) : 반환타입,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로 구성
● 메서드 정의(definition) : 메서드 구현(implementation)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(body) 를 가짐 ({ }) 예) int add(int x, int y); // 선언 int add(int x, int y){ } // 구현부가 있음, 추상 메서드 아님
● abstract 예약어를 사용
● 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(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) ​

추상 클래스 구현하기
● 메서드에 구현 코드가 없으면 abstract 로 선언
● abstract로 선언된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는 abstract로 선언
● 모든 메서드가 구현 된 클래스라도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로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
●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속 하여 구현
● 추상 클래스 내의 추상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1

package ch07;

 

// 추상 클래스란

// 1. abstract 키워드를 포함하면 추상 클래스가 된다.

// 2. 하나 이상에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면 반드시 추상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.

// 추상 클래와 - 강제성

public abstract class Animal {

public void move() {

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움직입니다.");

}

 

// 추상 메서드란 !!

public abstract void hunt();

 

} // end of class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1

package ch07;

 

// 추상 메서드를 상속 받았다면

// 해결 방법

// 1. 자식 클래스도 충상 클래스로 만들어주면 된다.

// 2. 추상 메서드를 일반(구현) 메서드로 재정의 해주면 된다.

public class Human extends Animal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hunt() {

System.out.println("돌 도끼로 사냥을 합니다.");

}

 

} // end of class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1

package ch07;

 

public class Person extends Human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hunt() {

System.out.println("총으로 사냥을 합니다.");

}

}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2

 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
public abstract void display();

 

public abstract void typing();

 

public void turnOn() {
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넣다");

}

 

public void turnOff() {
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끄다");

}

 

} // end of class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2

 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 {

 

// 구현 메서드 오버라이드

@Override

public void display() {

System.out.println("모니터에 화면을 출력 합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yping() {

System.out.println("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 

} // end of class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2

 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 {

 

// 구현 메서드로 오버라이드

@Override

public void display() {

System.out.println("블루투스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 

} // end of class

// 20230811_추상클래스#2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yping() {

System.out.println("노트북 자판으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 

} // end of class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String class  (0) 2023.08.10
[java] 추상 클래스의 응용 - 템플릿 메서드 패턴  (0) 2023.08.10
[java] 기초 연습  (0) 2023.08.10
다형성(polymorphism)  (0) 2023.08.09
[java] 상속  (0) 2023.08.0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