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터페이스(interface)
●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로 선언됨 public abstract
● 모든 변수는 상수로 선언됨 public static final
● 자바 8 부터 디폴트 메서드(default method)와 정적 메서드(static method) 기능의 제공으로 일부 구현 코드가 있음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1
package ch10;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// 인터페이스란?
// 구현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 밑 그림만 있는 기본 설계도 이다.
// 특징
// 멤버 변수, 일반 구현 메서드를 가질 수 없다.
// 오직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다.
// 인터페이스는 표준, 약속(강제성있는규칙), 규약을 의미한다.
//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가 더 높다. - 기능적인 측면으로 많이 활용한다.
public static final int SERIAL_NUMBER = 100; // 상수만을 가질 수 있다.
// public int number; 멤버 변수 사용 불가
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 // 추상 메서드만 가질 수 있다.
// public void turnOff() {} 인스턴스 메서드를 가질 수 없다.
// 인터페이스 안에 선언하는 기능은 전부 public abstract 이다.
//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하다.
void turnOff();
} // end of interface
인터페이스 구현과 형 변환
●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형으로 선언한 변수로 형 변환 할 수 있음
● Calc calc = new CompleteCalc();
● 상속에서의 형 변환과 동일한 의미
● 클래스 상속과 달리 구현 코드가 없으므로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음 ( cf. extends)
● 형 변환되는 경우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만을 사용가능함
인터페이스가 하는 일
● 클래스나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기능을 명시적으로 선언
● 일종의 클라이언트 코드와의 약속이며 클래스나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명세(specification)
●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 명세만 보고 이를 구현한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음
● 어떤 객체가 하나의 인터페이스 타입이라는 것은 그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모든 메서드를 구현했다는 의미임
●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다양한 객체를 사용함 - 다형성
인터페이스를 활용한 dao 구현하기
● DB에 회원 정보를 넣는 dao(data access object)를 여러 DB 제품이 지원될 수 있게 구현함
● 환경파일(db.properties) 에서 database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읽고 그 정보에 맞게 dao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실행될 수 있게 함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2-1
// 시나리오 1 - 상속 → 추상 클래스 부터 시작
package ch11;
public abstract class HomeAppliances {
int width;
int height;
String color;
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
public abstract void turnOff();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2-2
// 시나리오 1 - 상속 → 추상 클래스 부터 시작
package ch11;
public class Television extends HomeAppliances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TV에 전원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에 전원을 끕니다.");
}
// int width;
// int height;
// String color;
//
// public void turnOn() {
// 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.");
// }
//
// public void turnOff() {
// 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.");
//
// }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2-3
// 시나리오 1 - 상속 → 추상 클래스 부터 시작
package ch11;
public class Refrigerator extends HomeAppliances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에 전원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에 전원을 끕니다.");
}
// int width;
// int height;
// String color;
//
// public void turnOn() {
// 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켭니다.");
// }
//
// public void turnOff() {
// 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끕니다.");
//
// }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2-4
// 시나리오 1 - 상속 → 추상 클래스 부터 시작
// ※ 토이로봇을 백색가전 클래스 상속받게 하면 이상한 OOP 가 된다.
// ch12로 시나리오 2 인터페이스를 활용하기.
package ch11;
public class ToyRobot {
int width;
int height;
String color;
String name;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난감 로봇을 끕니다.");
}
} // end of class
코드를 조금 더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설계할 때 표준, 규약, 규칙 지켜서 설계하려면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된다.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3-1
// 시나리오 2(생성자)
package ch12;
public abstract class HomeAppliances {
int width;
int height;
String color;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3-2
// 시나리오 2(냉장고 전원 on, off)
package ch12;
//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
public class Refrigerator extends HomeAppliances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 전원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 전원을 끕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notific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 전원을 끕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띠리리~~링~**");
}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3-3
// 시나리오 2(티비 전원 on, off)
package ch12;
public class Television extends HomeAppliances implements RemoteController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티비 전원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티비 전원을 끕니다.");
}
} // end of class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3-3
// 시나리오 2(기능-소리알림)
package ch12;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// 인터페이스 안에 추상 메서드는
// 가능한 작게 설계하는 것이 좋다.
public abstract void notification();
} // end of interface
// 20230811_인터페이스 #3-2
package ch12;
public class MainTest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※ 결론
// 코드를 조금 더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
// 설계할 때 표준, 규약, 규칙 지켜서 설계하고 싶다면
//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자.
// 업 캐스팅 방법
HomeAppliances appliances1 = new Television();
HomeAppliances appliances2 = new Refrigerator();
// HomeAppliances appliances3 = new ToyRobot(); 선언 안 됨.
RemoteController controller1 = new Television();
RemoteController controller2 = new Refrigerator();
RemoteController controller3 = new ToyRobot();
// 배열을 사용한 방법(반복문과 같이 사용)
RemoteController[] remoteControllers = new RemoteController[3];
remoteControllers[0] = new Television();
remoteControllers[1] = new Refrigerator();
remoteControllers[2] = new ToyRobot();
for (int i = 0; i < remoteControllers.length; i++) {
// RemoteController remoteControllers = remoteControllers[i];
remoteControllers[i].turnOn();
;
}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");
for (int i = 0; i < remoteControllers.length; i++) {
// RemoteController remoteControllers = remoteControllers[i];
remoteControllers[i].turnOff();
;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언어 특성 및 소스 코드 구성 (0) | 2023.08.20 |
---|---|
[java] Object 클래스 -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 (0) | 2023.08.11 |
[java] String class (0) | 2023.08.10 |
[java] 추상 클래스의 응용 - 템플릿 메서드 패턴 (0) | 2023.08.10 |
[java] 추상 클래스 (0) | 2023.08.10 |